본문 바로가기
배달 관련

투잡 배달알바 오 픽업 오 배달 방지 및 운행 안전 유의 사항

by 부한세상살이 2023. 11. 17.

 

아무리 열심히 배달하고,  일한다고 해서 돈을 버는 게 아닙니다.

무슨 말이냐면  오픽업, 오 배달 시 해당 음식을 배상해야 하고,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가  크게 다칠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버는 게 버는 게 아닌 오히려 손해가 크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오토바이, 자전거, 킥보드 운송수단은 하이리스크에 해당됩니다.

배달알바 시 유의사항과 안전사항 등을 체크하고, 저에 무사고 팁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 오픽업, 오배송 예방 방법

오픽업, 오배송을 방지하는 방법은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저는 픽업지에 도착해서 픽업할 때 업소 사장님에게 배민원, 배민알뜰, 쿠팡 등 내가 픽업할 플랫폼과 함께 인사합니다.

일단 사장님이 이기사가 어떤 물건을 픽업해야 할지 먼지 인지하게 하고, 앱에서 배달 주문번호를 꼭 확인하고~ 픽업, 적재할 때  또 확인합니다. 두 번째 음식을 픽업할 때도 주문번호를 확인하고~ 픽업, 또 적재 시 다시 확인, 배송지에 도착하면 주소확인, 동 확인, 지도와도 대조해 보고, 혹시 위치가 다르면 다시 체크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에 서도 엘리베이터 검사증에 기재된 주소와 동을 확인하고, 택배기사가 적어둔 동과 라인도 확인, 해당 호수에 도착확인 후 사진 찍을 때 또 확인, 마지막으로 내려갈 때도 동과 라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잘못 배송했다면 바로 회수해야 합니다.

간혹 배송지에 도착할 때 인근에서 제가 주문했다고 가져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주소와 물건을 꼭 확인하고 (고객이 먼저 주소와 물건을 말하게 하세요) 사진 찍고 드려야 합니다. 픽업지 직원이  주는 것도 꼭 확인해야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상태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나에 몸, 정신상태가 안 좋은 날에는 과감하게 쉬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동 중 안전사항

픽업지나 배송지로 이동할 때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음식배달이다 보니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일은 거의 없으나 , 이동시 계단이나 야간에 돌출된 턱 또는 홀에 발이 걸려 넘어짐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넘어짐 사고 예방을 위해선, 야간에는 핸드폰 불빛을 이용하고, 바쁠수록 마음이 급할수록 더욱 차분하게 안전을 확인하고 걷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오토바이, 자전거, 킥보드는 보통 2륜이기에 우천이나 바닥상태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스립사고예방을 위해선 눈비 올 때는 무조건 감속해야 하고, 특히 횡단보도 페인트, 맨홀, 복공판등 철재로 된 바닥과 낙엽, 모래, 흙, 포트홀등 노면상태를 더욱 잘 살펴서 운행하여야 합니다.

 

특히나 제가 강조하고 싶은 건 마인드셋을 하고 일에 임하야야 합니다.

항상 나에 안전을 위해서 교통법규를 지키겠다는 다짐과 함께 오늘 일할 수 있는 몸과 정신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일하다 아차 하는 위험한 일들을 겪게 되면, 항상 피드백으로 자기반성과 다짐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오늘 컨디션이 안 좋다면 과감하게 쉬는 것이 남는 일이 될 것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선 그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든 일이 나 자신과의 싸움이듯 욕심을 버리고, 더 중요한 가치를 염두에 두면서 일하는 것이 결국 나와 가족을 위한 길 일 것입니다. 

참고로 한 번도 안전과 유의사항을  머릿속에 숙지한다면, 안전한 배송알바로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