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L8sDdeoC9ZE
이번시간에는 집게차로 일하는 분야 중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그중에 아파트 파지(박스) 수거에 관하여
이 글은 집게차 입문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작성한 내용입니다.
오랜 시간 아파트 파지만 하신 전문기사님께서 는 자신의 환경과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집게 14년 경력을 바탕으로, 저에 개인적인 의견을 위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14년만 아파트 수거만 한 것은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일단 아파트 파지는 수거업체와 아파트와의 입찰과 계약을 통해 수거가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수거업체입장에서는 파지에 이문이 남는 것이 아닌 옷이나 비철(냄비, 프라이팬 등)을 주 고, 보통 파지는 부 인경우가 많습니다. 아파트에서 나오는 비철은 업체와 관리실, 경비실 간에 시스템을 잘 구축하면 많이 나오나, 그렇지 않으면 거의 중간에 새는 것 같았습니다. 집게차 기사 업무가 아니어서 이내용은 여기 까지만 말씀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지가 큰 아파트, 작은 아파트냐에 차이는 있겠으나, 특정요일에 배출하는 곳, 과 상시배출하는 곳, 배출하더라도 한 곳에 모아두는 곳, 상시배출 하지만 파지를 경비실에서 수시로 창고로 이동하여, 창고에 보관하는 곳 등이 있습니다.
아파트 파지는 어떻게 모아 두냐에 따라 집게기사가 힘드냐 편하냐 조금만 생각해 보시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구축 오래된 아파트는 대부분 큰 차가 들어가기 힘든고, 주차라인도 큰 차가 들어오는 설계가 되어있지 않아 "차 빼주라" 전화하면서 일을 해야 한다면 하루가 매우 고된 하루가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구축아파트는 진입하기가 힘들 때가 많습니다.
신축 아파는 설계 때부터 어떻게 분리수거하여 배출할 것인가를 설계에 반영하였기 때문에, 단지 여러 군데를 다니며 주로 마대를 비우는 일이 집게기사에 일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집게기사는 어느 아파트는 한 군데서만 집으면 되는 곳과 여러 군데 다니며 수거하는 곳, 지상에 주차장이 형성된 곳은 차 피해 다니는 일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수거업체와 현장 경비실과의 협조가 수거업무를 매끄럽게도 하고, 못하고 에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거업체와 경비실과 관리실의 수거협조가 좋지 않으면 매우 피곤해지는 겁니다.
이와 같은 관계를 수거업체에서 잘 시스템으로 잘 관리된 수거업체와 그렇지 못 한 수거업체의 차이는
곧 집게기사가 아파트 수거업체에서 얼마나 근속할 수 있나 없나의 차이가 된 것입니다.
수거업체가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그리고 난이도에 따른 공평한 배차와 직원복지등 여러 가지 배려해 주는 수거업체는 근속할 수 있지만 간혹 주목구구식 미봉책으로 돌리는 수거업체는 언제든지 해당 업무자가 그만두고 가버리는 경우가 속출하여
안정적인 업무를 못하는 곳도 있습니다. 해당업무자가 갑자기 나가면 간혹 창고에서 집게기사가 직접 폐지박스를 빼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의외로 중요한 것은 해당업무자(보조 기사 및 파트너기사)와 관계와 호흡이 맞지 않으면 같이 일 못 할 확률 90% 이상입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파지 박스 수거에 관하여 몇 자 적었습니다.
집게차기사 일은 같은 일을 하는 것 같지만, 생각보다 다양하고, 각각에 분야마다 요령이 다 다릅니다.
이들 중 아파트 파지 박스 수거에 대하여 대략적으로 알고 일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