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고등학교 다닐 때 2,3교시가 끝나면 쉬는 시간 10분 사이에 학우들과 도시락을 까먹곤 하였습니다.
점심시간이 아닌 쉬는 시간에 급하게 먹다 보니, 다음과목 선생님이 들어오시면 냄새 때문에 창문 열고 환기부터 시켰던 때가 생각이 납니다.
또 군대 훈련소 시절에 많은 밥을 5분 안에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부터 빨리 먹는 습관은 당뇨발병 전까지 주변사람들에서 밥을 마시냐는 소리까지 들었던 것 같습니다.
당뇨를 좀 더 빨리 오게 한 잘못된 습관 중 많은 비중을 차지건 식사속도 와 순서가 큰 비중을 차지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당뇨인의 식사순서와 속도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식사순서 ( 야채, 채소, 나물류 먼저 단백질, 지방, 후 탄수화물 순)
GI지수를 고려한 식단으로 먼저 채소, 야채, 나물류,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먼저 먹고 그 후, 지방, 단백질을 함께 섭취합니다. 마지막으로 탄수화물을 먹습니다.
2. 식사속도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충분한 소화효소와 함께 포만감이 생겨 과식을 방지할 수 있고, 혈당 상승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저처럼 빨리 먹던 사람은 습관이 바뀔 때까지 일정기간 좀 더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방법으로 숟가락 사용을 하지 않고 오직 젓가락만을 사용하거나 티스푼으로 밥을 드시는 것도 한 방법이고, 순서대로 음식물을 씹을 때 삼키지 말고 40에서 50번 정도 꼭꼭 씹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식사 순서와 속도는 당뇨인의 혈당을 30%까지 상승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GI 지수를 고려한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실 때, 음식섭취 속도와 순서까지 고려하면서, 규칙적인 운동까지 병행하는 습관으로 몸에 배기게만 한다면,
당뇨는 더 이상 우리를 괴롭히는 질병이 아닌 풍요롭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만드는 고마운 계기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당뇨인의 식사순서와 속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